K-MUSICAL MARKET

정보제공프로그램

뮤지컬 제작사와 프로듀서, 투자 업계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국내외 뮤지컬 투자 관련 이슈 및 동향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의견을 공유하며, 차세대 프로듀서에 대한 강연도 제공하고자 하오니 관계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일시
2022년 6월 21일 ~ 23일 (10:30 - 17:00)
장소
스퀘어홀 및 써클홀
프로그램
데이터포럼 / 라운드테이블 / 강연 / 워크샵
*프로그램 및 시간은 사정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습니다.
일시 DAY 1 (6. 21) DAY 2 (6. 22) DAY 3 (6. 23)
10:00 - 10:30 데이터포럼
<데이터로 보는 국내외 뮤지컬 시장>
스퀘어홀
10:30 - 11:00 라운드테이블
<투자자가 말하는 뮤지컬 투자>
스퀘어홀
11:00 - 12:00
12:00 - 13:00 Lunch Break
13:00 - 15:00 강연 2
<공연저작권의 이해>
써클홀 - 이철남 충남대학교 교수
강연 3
<공연 투자에 관한 이해>
써클홀 - 윤성욱 펀더풀 대표
프로듀서 워크숍
스퀘어홀 - 비공개
15:00 - 17:00 강연 1
<무대기술 용어의 이해>
써클홀 - 박말순 무대감독
* 한-영 동시통역 제공
데이터 포럼: 데이터로 보는 국내외 뮤지컬 시장
세종문화회관 세종예술아카데미 강의실 1 (스퀘어홀)
6.22(수/Wed) 10:00-12:00
좌석간 거리두기 없이 관객으로 가득찬 객석과 줄을 서서 기다리는 매표소 앞 관객들을 보면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됐던 뮤지컬 시장의 되찾은 활기를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보다 정확한 뮤지컬 시장의 회복세는 '공연예술통합전산망' 데이터를 통해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K-뮤지컬국제마켓과 공연예술통합전산망이 함께하는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국내외 공연예술 및 뮤지컬 전문가들과 뮤지컬 시장 동향을 알아보고, 공연예술 데이터 활용 및 활성화 방안을 논의한다.
프로그램 참가자
소개 데이터 포럼 소개

진행 및 발제자

강은경 ((재)예술경영지원센터 이사)
기조발제 코로나19 전후 국내·외 뮤지컬 시장 동향 분석

발제 1

데이터로 살펴보는 뮤지컬 산업의 특성

발제자

박병성 (공연 칼럼니스트)

발제 2

영국의 공연예술 데이터 활용 현황 및 데이터 기반 뮤지컬 마케팅 사례

발제자

엠마 마틴 (예술마케팅 컨설턴트)

토론 공연예술 데이터 활용 및 활성화 방안 논의

* (토론주제①) 뮤지컬 시장 활성화를 위한 데이 터 수집은 어디까지 이뤄져야 하나?
* (토론주제②) 뮤지컬 장르가 타 장르대비 높은 회복 탄력성을 보이는 이유는?
진행자
강은경 ((재)예술경영지원센터 이사)

토론자
박병성 (공연 칼럼니스트)
엠마 마틴 (예술마케팅 컨설턴트)
이성훈 ((주)쇼노트 대표이사)
이동현((주)인터파크 공연컨설팅팀 &공연프로듀싱팀 팀장)
강은경 (재)예술경영지원센터 이사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교수이자 예술경영지원센터의 이사. 문화예술 전문가로 바이올린, 법학, 예술경영을 전공했다. 서울시립교향악단의 대표이사와 대원문화재단의 사무국장을 역임했다.
박병성 공연칼럼니스트
뮤지컬 전문지 <더뮤지컬>에서 20년간 기자와 편집장으로 역임하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서울사이버대학교, 국제예술대학교에서 뮤지컬과 공연예술 전반에 관한 강의를 하고 있다. 한국일보 및 공연전문지에 칼럼을 기고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뮤지컬 탐독>이 있다.
이성훈 (주)쇼노트 대표이사
(주)쇼노트 대표이사이자 홍익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교수, (사)한국뮤지컬협회 이사, (재)서울예술단 이사이다. 삼성영상사업단 음반사업본부에서 일했고, CJ E&M 공연사업본부장과 중국 공연사업 법인장을 역임하였다.
이동현 (주)인터파크 공연컨설팅팀 & 공연프로듀싱팀 팀장
(주)인터파크에서 공연의 기획, 제작, 마케팅, 판매, 유통, 투자 등 공연에 필요한 전반적인 부분을 담당하며, 공연제작사들에게는 안정적인 제작 환경을, 관객들에게는 편리한 예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투자자가 말하는 뮤지컬 투자
세종문화회관 세종예술아카데미 강의실 1 (스퀘어홀)
6.23(목/Thu) 10:30-12:00
한국 뮤지컬 시장이 꾸준히 성장해오면서 투자유치를 통한 자금 조달의 필요성 또한 계속 커지고 있다.
K-뮤지컬마켓에서는 뮤지컬 투자경험이 풍부한 투자자들과 함께 국내의 뮤지컬 관련 투자사 및 펀드의 현황, 뮤지컬 투자의 특성 및 대표적인 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뮤지컬 투자 시장의 성장을 위해 풀어야 할 과제들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프로그램 참가자
발제 뮤지컬 투자 발제자
허인선 (유니온투자파트너스 수석심사역)
토론 국내 창작뮤지컬 시장 스냅샷
뮤지컬 투자
창작뮤지컬 투자의 성공경험
뮤지컬 투자의 기회와 위험요소 등
진행자
윤성욱 (펀더풀 대표)

토론자
신춘수 (2022 K-뮤지컬국제마켓 총괄감독)
이승호 (다올인베스트먼트 전무)
최지현 (일신창업투자 전무)
발제자 허인선 수석심사역 유니온투자파트너스
허인선 수석심사역은 <레미제라블>, <인더하이츠>,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여신님이 보고 계셔>, <팬레터>, <마리퀴리> 등의 작품을 투자 포트폴리오로 보유하고 있다. 역량있는 창작자와 제작진을 발굴하여 제작사가 안정적으로 자금을 조달하고 작품을 밸류업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진행자 윤성욱 대표 펀더풀
대표이사 윤성욱은 서울 한양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영화사 쇼이스트, 한화 콘텐츠사업팀, 엠벤처투자, IBK기업은행 문화콘텐츠금융부와 와디즈 투자사업실을 거쳐 문화산업의 새로운 자금조달 환경을 만들기 위해 뜻을 같이하는 멤버들과 함께 2019년 펀더풀을 창업했다. 최근 주요 투자작품 : 드라마 <결혼작사이혼작곡2>, 영화 <싱크홀>, 전시 <요시고사진전>, 다큐멘터리 <노무현입니다>, 뮤지컬 <캣츠> 외 다수
토론자 이승호 전무 다올인베스트먼트
이승호 전무는 벤처캐피탈인 다올인베스트먼트의 대표적인 심사역으로, 다수의 콘텐츠전문펀드를 운영하며 공연, 영화, 드라마, 음악분야의 기업과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있다. 뮤지컬 분야의 투자 사례로는 <지킬앤하이드>, <오페라의 유령>, <맨오브라만차> 등의 프로젝트 투자와 <클립서비스>에 대한 기업투자 등이 있다.
토론자 최지현 전무 일신창업투자회사
일신창업투자는 1990년에 설립된 오랜 업력의 VC로, 최지현 전무이사는 20년 넘게 근무하면서 현재 벤처투자본부장으로서 벤처투자를 총괄하고 있다. 뮤지컬투자와 관련해서는 2004년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에 대한 투자를 시작으로 캣츠 등 오리지널 내한공연, 빌리 엘리어트 등 라이선스 뮤지컬은 물론, 크고 작은 다양한 창작뮤지컬에 대한 투자를 진행해 오고 있으며, 현재 창작공연 등에 집중 투자하는 공연전문투자조합을 운용하고 있다.